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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령 및 지침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은 발달장애인의 복지증진과 권리옹호를 위하여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전문성있는 직원과 함께 장애인 역량강화 중심의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과 직원 지역사회가 서로에게 미래가 되는복지관이 되고자 한다. 이러한 비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우리는 윤리관과 가치 판단의 기준을 새롭게 세우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고자 윤리강령 및 지침을 제정하여 선포한다.

  • : 2008.12.13
  • : 2009.11.12
  • : 2010.03.16
윤리강령
  • 하나. 복지관은 인간 존엄의 가치를 존중하며 이용자의 자기결정권 및 참여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실천한다.
  • 하나. 전문가로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사회복지종사자로서 품위를 지키며 자기계발을 통해 기관과 직원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 하나. 성실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직원 간 서로 존중하고 신뢰한다.
  • 하나.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와 연계 협력하여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 하나. 지역사회 이해관계자와의 네트워크 구축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장애인의 복지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한다.
  • 이에 본 기관은 이러한 윤리경영 추구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윤리경영 실천지침을 선언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이용자에 대한 윤리
  • 1. 이용자에게 최선을 다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이용자의 역량강화 및 만족을 최대화 한다.
  • 2.서비스계획, 서비스과정, 서비스종결 등의 서비스 전 과정에 이용자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관련 내용은 반드시 본인 또는 가족에게 서면으로 전달한다.
  • 3. 서비스를 제공시 이용자의 의사표현과 자기 결정권을 최대화한다.
  • 4. 서비스 제공시 이용자의 권리와 책임을 명확히 하여 서비스에 따른 효과가 최대화 되도록 한다.
  • 5. 이용자에게 서비스 내용과 과정을 설명할 때 알기 쉬운 언어를 사용한다.
  • 6. 이용자의 알권리를 존중하여 정확하고 유용한 최신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
  • 7.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서비스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하며, 정보공개시 반드시 이용자에게 사전에 동의를 구한다.
  • 8. 이용자가 복지관을 이용함에 있어 최적의 편의시설과 환경을 제공한다.
직원의 윤리
  • 1. 직원으로서 품위를 지키고, 깨끗하고 단정한 복장을 유지한다.
  • 2. 성희롱, 폭력적인 언어, 비속어 및 은어 사용을 하지 않는다.
  • 3. 직원 상호간의 기본적인 예의를 지켜, 서로 존중하며 타인을 비방하지 않는다.
  • 4.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혈연, 지연, 학연, 성별 등의 이유로 차별을 하지 않는다.
  • 5. 법규와 운영규정을 준수하여, 모든 업무를 공정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수행한다.
  • 6. 쾌적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한다.
  • 7.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사고가 촉진될 수 있도록 건전한 조직 분위기를 조성한다.
  • 8. 직원상호간에 윤리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위반행위에 대해 적절히 대응한다.
  • 9. 창의와 성실로 맡은바 최선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 10.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 이용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문적 기술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자기계발에 힘쓴다.
  • 11. 직원으로서 책임의식을 가지고 성실히 근무하고 업무 효과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동료 및 부서 간에 지식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협력한다.
  • 12. 복지관의 자산은 내 물건처럼 아껴쓰며 분실, 오용, 도난을 초래하지 않도록 한다.
  • 13. 업무와 관련하여 어떠한 금품도 제공받지 않는다.
기관의 윤리
  • 1. 기관은 직원을 독립적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개개인이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일에 대한 긍지와 보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2. 기관은 직원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 3. 기관은 직원의 독창적 사고와 자율적 행동을 촉진하고 최고의 전문성을 갖추도록 자기계발 여건을 최대한 조성한다.
  • 4. 근무 분위기나 미풍양속을 저해하지 않는 한 개인의 사생활을 보장한다.
  • 5. 특정 종교나 정당을 위한 활동을 강요하지 않으며 개인의 종교, 정치적 의사를 존중한다.
  • 6. 기관은 채용, 승진, 평가, 보상 등에 있어 공정한 기준을 적용하며, 기준과 무관한 출신지역, 학교, 성별, 연령, 외모 등의 요소로 차별하지 않는다.
  • 7. 기관은 목표와 성과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하고 업적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한다.
  • 8. 기관은 개인의 역량과 의사를 업무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9. 기관은 개인의 자기개발 및 직원의 리더십과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 10. 기관과 직원간에 정기적인 대화를 통해 사업현황에 대한 사안을 공유한다.
지역사회 및 지역사회자원과의 윤리
  • 1. 유관기관과의 동등한 관계를 갖으며 필요시 모든 정보는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실천한다.
  • 2. 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이용자의 이익이 되도록 한다.
  • 3. 지역사회내 기관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지역내 복지증진을 도모한다.
  • 4. 기관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정기적인 사회봉사 및 자원봉사의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 5. 기관은 체계적인 자원봉사 교육 및 관리를 통해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한다.
  • 6. 직원은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 7. 기관은 정치활동 및 영리활동의 목적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전개하지 않는다.
  • 8. 후원자의 정보는 비밀보장의 원칙에 따라 적극적으로 보호한다.
  • 9. 후원자에게 후원금/물품 사용에 대한 서비스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제공을 한다.
  • 10. 정기적으로 복지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관보 등)하고 수시로 후원자의 불편사항을 접수하고 처리하도록 한다.
  • 11. 후원절차를 간소화하고 후원자의 정당한 요구나 서비스 요청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한다.
  • 12.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후원자와 관계해서는 안되며 후원자의 부당한 요구(대상자의 사적 정보요구 등)에는 거부 사유를 정확하게 제시하고 단호하게 거절한다.
  • 13. 항상 후원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의견을 존중하며 후원자와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며 모든 후원자에게 동등하게 대우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