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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자권리와 참여

하나, 이용자인권

1. 사람 존중

이용자에 대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2. 차별금지
  • 이용자에 대하여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이용자의 종교, 인종, 성, 연령, 국적, 결혼상태, 정신, 신체적 장애, 기타의 이유로 차별대우하지 않습니다.
3. 권익보호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합니다.

4. 약속이행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합니다.

5.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
  • ①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합니다.
  • ② 사전 승인 없이 이용자와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합니다.
  • ③ 장애인 당사자 및 보호자는 복지관에서 개인정보를 부당하게 이용하거나 안전성 확보에 대한 필요조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정보제공 중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6. 학대금지 및 신체적 제한 최소화
  • ① 복지관에서 체벌등 학대를 금지하며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위험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체적 제한을 받지않습니다.
  • ② 이용자의 안전과 이익을 위하여 신체적인 제한을 할 경우 이용자와 보호자에게 그 사유를 분명하게 알려 사전동의를 구하고 추후 동의서를 서면으로 받아야 하며 만일 학대나 괴롭힘을 받았을 경우 복지관 고충처리위원회에 개선을 요청할수 있습니다.

둘, 이용자권리

1.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인에 의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담당자의 전문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는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2. 안전 편의 권리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3. 알권리
  • ① 이용자는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② 서비스 이용자는 서비스 접수, 대기(순번), 회의참석등 서비스 과정 전반에 걸쳐 담당자에게 관련서류를 확인, 열람 할 수 있습니다.
4. 자기결정 권리

이용자가 자기 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요구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습니다.

5. 인권을 존중받을 권리
  • ① 이용자는 동등한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권리를 인정받아야 하며 신체적, 언어적, 성적학대 및 인권을 보호받지 못하는 각종 괴롭힘이나 행위에 대해 저항할 수 있도록 고충처리위원회에 언제든지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② 이 경우 이용자에 대한 비밀은 반드시 보장되야 하며 담당자는 신속한 개입으로 문제해결 노력을 해야합니다.
6. 시정요구의 권리
  • ① 이용자는 복지관 이용과정중 불만이나 이의가 있을 경우 시정을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복지관 이용중 개인의 정보와 안전은 보호받아야 합니다.
  • ② 이용자는 직원들의 잘못이나 비리, 인권침해나 학대 등이 있을 경우 처벌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둘, 이용자참여

1. 운영 및 서비스 참여
  • ①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이용자와 보호자를 대하며 서비스의 계획, 개입, 평가등 재활서비스 전 과정에 이용인 및 보호자의 참여와 의사를 반영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② 이용자 및 보호자는 복지관 운영위원회의 위원으로 참여하여 복지관 발전 및 이용인 편의를 위한 다양한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2. 의견/제안 처리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업무처리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3. 이의제기

이용자는 건의함, 담당자. 관장(국장)과의 대화를 통해 이의를 제기 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합니다.

  • 건의 (이의제기, 고충처리) 방법
  • - 건의함 활용 : 1층 로비
  • - 복지관 홈페이지: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소통의공간, 1:1 상담실
  • - 관장(국장)과의 대화시간 : 수시
  • - 고충처리 전담직원 : 수시(기획팀장)
  • - 제기된 내용은 공식적인 처리절차를 거쳐 2주 이내 결과를 통보합니다.
4. 자기결정 권리

이용자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정신적인 상처의 치유와 회원간의 지지, 격려 등을 위해 자발적으로 조직된 자조모임을 지원하기 위하여 기관은 인력과 장소, 예산의 일부 등을 지원하여 자조모임의 독립과 활성화를 촉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