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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도 및 사업소개

복지관직원 모두는 이용자중심의 감동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이행기준

조직도 관장 사무국장 기획팀 문화여가팀 직업지원팀 평생교육팀 발달지원팀 가족지원팀 주간보호센터 총무팀 가족지원센터 평생지원센터 총무부

  • 관장
    • 인사위원
    • 운영위원
    • 주간보호센터
    • 사무국장
      • 가족지원센터
        • 가족지원팀
        • 발달지원팀
      • 평생지원센터
        • 평생교육팀
        • 직업지원팀
        • 자립모델사업팀
        • 기획팀
      • 총무부
        • 총무팀

팀별 직원 및 사업소개

사업소개

당신 삶의 든든한 동행인으로 함께 합니다.

발달장애인의 인생설계에 따른 장기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사례관리와 복지관의 각종서비스를 한곳에서 편리하게 접수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지원팀 활동사진

이용자 :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

  • 사례관리
  • 재가복지
  • 가족지원

아이들의 가능성을 위해 함께 합니다.

장애아동의 치료와 교육을 통합적으로 지원합니다.

발달지원팀 활동사진

이용자 : 장애아동, 장애위험군 아동∙보호자

  • 특수교육
  • 재활치료 : 언어,물리,작업,음악
  •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
  • 발달장애부모심리상담서비스

사회로 나가는 발걸음을 함께 합니다.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자연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을 지원합니다.

통합지원팀 활동사진

이용자 : 발달장애인

  • 전연령의 발달장애인지원
  • 지역사회기술지원
  • 평생교육지원

꿈을 위한 무한한 열정을 함꼐 합니다.

취업욕구가 있는 장애인이 직장인으로 평범한 시민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취업상담,평가, 알선 및 취업연계, 취업 후 적응지원을 합니다.

직업지원팀 활동사진

이용자 : 발달장애인

  • 직업전환교육
  • 직업적응훈련
  • 취업지원
  • 취업 후 적응지원

모두의 행복을 위해 함께 합니다.

상담, 조사연구 및 기획, 장애인식개선, 지역사회조직사업등 지역사회 내 장애인과 지역주민, 복지관 직원의 행복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상담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발달장애인과 가족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 장애인식개선
    장애이해교육
    서울발달장애인사생대회 및 전시회,
    장애인식개선캠페인, 또래축제
  • 교육지원
    사회교육:사회복지 및 특수교육 전공실습
    직원교육:직원교육, 해외연수,직원역량
    강화교육, 팀워크샵, 외부직무교육
  • 지역사회조직사업
    후원,자원봉사,
    홍보사업,기관견학
    지역사회자원개발 및 관리
  • 조사연구 및 기획
    현장연구등 각종자료집제작 및 관리
    운영위원회, 자문위원단운영
    장단기 해외연수, 기관협력사업
  • 권익사업
    고충처리위원회,
    발달장애인자조조직지원,
    자기권리주장대회

편안하고 안전한 복지관을 위해 함께합니다.

사업팀의 안정적인 운영 및 복지관 전반적인 운영을 위하여 투명하고 공정성있게 지원합니다.

운영지원-1.전문가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인사관리, 2.복지관의 전체살림 회계 및 수납, 3.안전한건물, 깨끗한 환경의 시설관리 및 환경미화, 4. 청결하고 영양적인 식당관리

발달장애인의 문화여가를 위해 함께 합니다.

발달장애인의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 영위에 필요한 평생교육과 문화 향유 및 건강증진을 지원합니다.

가족지원팀 활동사진

이용자 : 발달장애인

  • 성인여가프로그램
  • 지역연계프로그램
  • 주말프로그램
  • 동아리지원
  • 체육활동지원
  • 문화체육사업
직원소개

서비스 이행기준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은 지적장애인의 복지증진과 권리옹호를 위하여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전문성 있는 직원과 함께 장애인 역량강화 중심의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과 직원, 지역사회가 서로에게 미래가 되는 복지관이 되고자 합니다. 이에 복지관직원 모두는 이용자중심의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하나. 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

1. 직접 방문하는 경우 : 이용자가 편리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 본관 1층 안내실에 직원 1명을 배치하고 이용자가 알고자 하는 정보를 신속히 얻을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으며, 1층 현관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이용자는 안내실 직원이 직접 원하시는 팀에 모셔다 드리겠습니다.

2. 이용자가 업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직원증을 패용 하겠습니다.

3. 방문객을 맞이할 때에는

  •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첫인사로 응대하고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이용자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모든 업무중 이용자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4.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이용자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둘. 인터넷 상담 등에 관한 이행기준

1. 복지관 홈페이지 http://www.seoulidd.or.kr에 기재된 대표 이메일 (sdd1500@hanmail.net) 을 통해 올라온 상담요청을 1일 1회 이상 확인하겠습니다.

2. 이메일 상담 요청 시 각 담당 사업팀을 통해 24시간 이내에 처리 되도록 하겠습니다.

3. 즉시 처리가 용이하지 않은 부득이한 경우 최대한 3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며 유선상이나 이메일로 미리 양해를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4. 이메일 상담 요청시 남겨진 연락처가 있을 경우 먼저 유선상으로 상담을 진행하도록 하며, 연락처가 없을 경우 이메일을 통한 상담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셋. 전화하시는 경우

1. 전화를 주신 이용자에 대하여는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고 친절하게 받겠으며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팀 ○○○입니다.” 라는 인사말로 친절하게 말하겠습니다.

2.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 이용자가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이용자에게 들은 내용의 핵심을 간략히 정리하여 전달하고,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끊어지거나 연결이 되지 않으면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고 말씀드린 후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3. 이용자가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이용자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이용자가 수화기를 내려 놓은 이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넷.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1.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2.간단한 인터넷 민원은 2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 방법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다섯. 건의 및 제안제도에 관한 이행기준

1. 불만 및 요구사항 접수 처리 시

  • 이용 시 불편사항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인터넷. 전화. 팩스. 우편 등의 건의함을 통하여 접수하고,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 다양한 방법으로 주신 제안은 성실히 검토하여 반영하겠으며 더욱 투명한 복지관의 경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이용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서비스 개선의 지표로 삼겠습니다.

2.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서비스로 인해 발생한 이용자의 불편 및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접수 즉시 정중히 사과하고 신속하게 시정처리 하겠습니다.
  • 처리결과는 불편. 불만사항 접수 후 5일 이내에 이용자에게 통보하고 그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여 이의를 제기할 경우에는 신속히 보완하여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서비스에 대한 비판이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직원의 불친절 등으로 불편을 겪으신 경우에는 정중하게 사과드리고, 해당 직원에게는 시정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각종 모니터링과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서비스 수준을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미흡한 점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정당하게 이용료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지침에 의하여 처리하겠습니다.

관장


관장
이 름 최선자
직 책 관장
업 무 복지관 총괄관리
연락처 84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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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국장


관장
이 름 -
직 책 사무국장
업 무 복지관 총괄업무
연락처 84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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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지원센터장


가족지원센터장
이 름 박은주
직 책 부장
업 무 가족지원센터 총괄
연락처 840-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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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지원센터장


평생지원센터장
이 름 조미숙
직 책 부장
업 무 평생지원센터 총괄
연락처 840-1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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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무부장


총무부장
이 름 김승희
직 책 부장
업 무 총무부 총괄
연락처 84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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